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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기를 통해 호텔 리조트 고객의 힐링과 추억을 만들어 드리겠다!

향기를 통해 호텔 리조트 고객의 힐링과 추억을 만들어 드리겠다!

이제 모든 영역에서 향기마케팅의 필요성은 증대되고 있다. 특히 고객들이 머무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긴 호텔과 리조트에서는 향기를 통해 고객들에 좋은 인상을 남기게 된다. 이에 발맞춰 국내 톱 향기 마케팅 전문회사 ㈜센트온의 행보도 활기차다. 향기에서 소독까지 원스톱 토탈 솔루션을 실현하고 있는 ㈜센트온의 유정연 대표를 만나 향기로운 이야기를 들어봤다.
_by jinsoo Jang      

“호텔과 리조트에서 적극적으로 향기마케팅을 도입하고 있다. 향기 브랜딩을 통한 마케팅에 열중하고 있으며, 향기마케팅을진행한 호텔, 리조트에서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다는 긍정적인피드백을 받고 있어 큰 보람을 느끼고 있다."

(주) 센트온 유정연 대표

(주)센트온의 개괄적인 소개 부탁한다  

센트온은 창업한 지 20년 된 국내 최대 규모의 향기마케팅 전문회사다. 자동차용품 전문 회사인 ㈜불스원의 계열사로 기업의 브랜드 시그니처 향(CI향) 개발과 장소, 계절, 매장에 따른 맞춤형 향기마케팅 서비스로부터 도서관, 서고의 기록물, 문화재 소독, 새집 증후군 개선 등 프리미엄 소독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향기마케팅에 관한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향기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향기마케팅은 향기를 통해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마케팅 기법으로 감정과 기억에 중요한 역할을 끼치는 후각을 이용한 중요한 마케팅 기법이다. 매일 느끼는 사람의 수많은 감정 가운데 75%는 후각에서 시작된다. 84%의 사람들이 좋은 향기가 나는 곳의 제품을 더 좋게 인식하면, 구매욕구도 높아졌다는 연구결과 있을 만큼 향기의 힘은 강하다. 즉, 향기마케팅은 기업이나 제품, 매장에 대한 좋은 인상과 기억을 남기는데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있다.

향기마케팅이 필요한 시장 영역은 어디까지인가

모든 영역에서 향기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다. 향기마케팅은 기업이나 제품, 매장에 대한 좋은 인상과 기억을 남기는데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호텔, 콘도, 골프장, 아웃도어 브랜드, 코스메틱 기업, 식음료브랜드, 면세점, 백화점, 병원, 금융, 일반 기업, 공공기업까지 다양한 업종의 기업들이 센트온을 통해 향기마케팅을 도입하고 있다. 특히 호텔과 리조트에서 적극적으로 향기마케팅을 도입하고 있다. 향기 브랜딩을 통한 마케팅에 열중하고 있으며, 향기마케팅을 진행한 호텔, 리조트에서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다는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고 있어 큰 보람을 느끼고 있다.

향기마케팅의 국내시장 정착을 위한 노력으로 펼치고 있는 활동은 무엇이 있나

적극적이고, 체계적으로 향기마케팅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 프랜차이즈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본사의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창업자(가맹점주) 개개인을 향기전문가 ‘센트마스터(Scent Master)’ 로 성장시키고 있다. 현재 전국적으로 119개 가맹점의 센트마스터들이 센트온과 함께 향기마케팅의 활성화를 위해 힘쓰고 있다.

또한 향기마케팅을 좀 더 쉽게 접할 수 있도록 공연, 전시 등 문화 활동과의 콜라보레이션도 진행해 오고 있다. 리듬체조 선수 손연재의 리드믹올스타즈, 아이돌그룹 비투비의 콘서트, 서울미술 등과 향기마케팅을 진행했다.

센트온 유정연 대표

대표님이 생각하는 센트온의 핵심 경쟁력은 무엇인가

센트온은 세계 최고의 향기마케팅 회사 센트에어(Scentair) 와 독점 제휴를 통한 제품 개발로 2,000여 종의 향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센트온은 연구소와 함께 한국향 개발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으며 10여 건의 특허도 보유하고 있다.

제품력도 우수하다. 청정지역인 뉴질랜드의 프리미엄향 공급업체인 에코미스트(Ecomist)의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 또한 기술력도 자신 있다. 향과 LP가스를 분리해 순수 향만 분사하는 센트온만의 독자적인 ‘순수 향 분사 기술’도 보유하고 있다.

무엇보다 조향기술이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센트온은 다년간의 연구 끝에 국내 최초로 지난해 10월, 우리나라만의 고유의 향인 ‘산청향’ 개발에 성공했다. 청정지역인 지리산이 위치한 경남 산청지역의 향으로 지리산의 숲을 품고 있는 ‘포레스트 오브 산청’향과 지리산 핀 야생화의 향을 담고 있는 ‘플라워 오브 산청’ 향 두 종류가 있다. 올해 3월에는 제주도의 향을 담은 ‘애기감귤’향도 선보였다.

호텔, 리조트부문에서향기마케팅이필요한이유는무엇이라고보나

최고의 서비스 수단의 하나로서 향기마케팅을 활용할 수 있다. 호텔과 리조트는 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다. 향기를 활용해 호텔을 채우는 공기와 분위기를 최상으로 연출할 수 있다. 호텔과 리조트의 품격을 향상 시키는데 큰 역할을 한다. 향기 마케팅을 통해 좋은 인상과 편안한 느낌을 선사해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다시 방문하고 싶은 공간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에 향기마케팅을 적극 활용하길 추천한다.

기업, 기관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활동에는 무엇이 있나

인천국제공항, 김해국제공항에도 향기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인천국제공항의 경우 출국장과 환승장에서 ‘포레스트 오브 산청향’을 설치해 시범 운영 중이다. 최근 새롭게 단장한 독립기념관 제 4전시관에도 센트온이 개발한 독립기념관의 CI향 ‘평화누리향’이 발향되고 있다.

대표님이 가장 중시하시는 가치관, 원칙은 무엇인가

가장 중시하는 가치관. 원칙은 ‘진정성’이다.
클라이언트를 대할 때 순간이 아닌 진솔한 조언을 통한 향기 컨설팅을 하고 한 번 인연을 맺은 클라이언트는 지속성 있는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아직은 시작하는 규모의 회사로 직원 한 명 한 명과 진솔한 대화를 많이 하고 같이 회사를 키워 나가고 싶다. 우리는 향기를 하는 사람들이다. 직원들 스스로도 향기로 좀 더 행복할 수 있는 회사가 되고 싶다.

㈜센트온의 향후 비전과 목표는 무엇인가

삶의 질을 높이는 방법 중 한가지가 향기이다. 센트온은 해외 유명 향기마케팅회사와의 제휴는 물론 한국의 숨겨진 고유의 향을 찾아 우리 나라의 아름다운 향기 개발은 지속적으로 하고 있고 독보적인 조향기술을 바탕으로 제품화를 하고 있다. 다양한 공간에 향기를 통해 보다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고자 한다.

향기마케팅이 해외에서 시작됐지만, 우리나라의 고유의 향을 개발하여 역수출하여 글로벌로 나가는 향기마케팅 전문회사로, 한국 고유의 향기로 우리나라를 아리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또한, 향기마케팅을 통해 보다 많은 사람들이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드리고 싶다. 공기질 개선, 공간 맞춤형 향기를 통해 공간을 더욱 쾌적하고, 건강한 환경으로 만드는데 집중하고 있다. 이에 더하여 더욱 뛰어난 조향기술 확보와 향기 분사 기술 발전을 위해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출처:매거진 호텔 아비아]